왼쪽 갈비뼈 아래 누르면 통증있는 나 혹시 췌장염일까? | 7가지 의심질환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통증은 사람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왼쪽 갈비뼈 아래 누르면 통증이 있으실텐데요, 본 글에서는 해당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한 번 같이 살펴보고자 합니다. 꼭 췌장염이 아니더라도 이런 통증이 올 수 있으므로 본문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증상이 가볍지 않다면 빠른 시일 내 의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왼쪽 갈비뼈 아래 누르면 아픈 통증 의심질환 요약

✅ 왼쪽 갈비뼈 아래 누르면 통증이 발생한다면 여러가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음

✅ 보통 가장 많이 의심하는 질환은 췌장염이지만, 갈비뼈는 여러 장기를 보호하므로 다른질병도 의심됨

✅ 췌장염 이외에도 위염, 위암, 신장질환, 심낭염, 늑간 신경통, 늑막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음

갈비뼈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증상

뼈가 아픈 느낌은 일상에서 흔치 않은 경험입니다. 골절이 일어날만큼 큰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 한 우리 몸을 단단히 지탱하는 구조가 뼈라서, 만약 뼈에 통증이 생겼다면 흔하지 않은 일이므로 당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이런 뼈 통증이 비단 뼈 자체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몸의 상체를 구성하는 갈비뼈는 대부분의 체내 주요 장기들을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갈비뼈는 필연적으로 장기들과 가까이 위치할 수 밖에 없는데요, 만약 갈비뼈가 아픈 증상이 있다면 갈비뼈 주변에 위치한 장기에 염증 또는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와 같이 갈비뼈 아래 통증과 관련된 의심 질환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심되는 질환

췌장염

췌장은 우리 몸의 소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로 지나친 과식이나 알콜섭취에 의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정확히 염증 발생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특히 술을 많이 마시면 체내 흡수된 알콜에 의해 염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만약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과 함께 등 한가운데를 쥐어짜고 찌르는 느낌이 동반된다면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염

위염은 대표적인 통증이 매우 심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식도를 따라 들어가 마주하는 위는 우리가 섭취한 대부분의 음식을 위산과 소화효소를 통해 1차적으로 소화해냅니다. 이 때 음식물을 효율적으로 소화하기 위해 위에서는 강력한 위산이 분비되게 되는데요 위벽에는 이 강력한 산성인 위산을 견뎌내도록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위가 약해져 염증이 생긴 상태라면 위산때문에 굉장히 고통스러운 쓰라림을 느낄 수 있는데요, 위염에 의해서 해당부위 통증이 강해지면 갈비뼈 통증과 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위암

위염과 마찬가지로 위암에 의한 통증이 심하면 갈비뼈 왼쪽 아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위의 위치 자체가 갈비뼈로 보호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단순 갈비뼈 통증으로 위암을 진단하기 보다는 위암 진단을 이미 받은 상태에서 갈비뼈 아래쪽이 아픈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일상에서 갑자기 갈비뼈 왼쪽 아래가 아픈 경우라면 위암일 확률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신장염 및 신장결석

신장은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척추를 가운데 두고 양쪽에 하나씩 2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신장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거나 혹은 신작에 결석이 생기면 일차적으로 신장이 위치한 부위 뒤쪽으로 강력한 통증이 시작됩니다. 이런 통증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며 강해지다보면 몸통 앞부분까지 통증이 번져오면서 갈비뼈 아래 왼쪽부분까지도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함께 올 수 있습니다.

심낭염

우리 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인 심장은 혈액을 몸 전체에 펌프질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런 심장을 보호하는 액체로 된 주머니가 바로 심낭인데요, 이 심낭에 염증이 발생하면 마찬가지로 갈비뼈 왼쪽 아래에 콕콕 찌르거나 쑤시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

갈비뼈 사이사이에 존재하는 신경에 염증으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늑간 신경통은 흔한 질병이 아니기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는데요, 이때문에 많은 분들이 실제 신경통에 의한 통증인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원인모를 통증으로 고생하시곤 합니다. 신경통의 특성상 병원에서 각종 검사를 진행하더라도 초기에 제대로 진단하기가 어려운 편인데요, 만약 의사를 만나도 원인이 잘 밝혀지지 않는다면 되려 먼저 늑간 신경통이 의심된다고 운을 띄워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늑막염

늑막염은 폐를 덮는 조직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갈비뼈 왼쪽 아래 통증이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직접적으로 폐 관련 조직에 염증이 발생했기때문에 숨을 쉬는 내내 수시로 통증이 찾아오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